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LB127 보건행정학 I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I)
보건행정학 I은 보건행정학과 1학년을 위한 기초전공과목으로서, 향후 4년간에 걸쳐 배우게 될 보건행정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이 보건행정 전반에 걸쳐 중요한 이론을 습득하도록 하는 한편, 보건의료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키우는데 주안점을 두고 강의를 진행한다.
ALB148 공중보건학I (Public Health I)
공중보건학의 개념의 발달사 등 기초이론 및 전염병관리이론을 학습하며, 아울러 공중보건사업의 중요성과 보건요원의 역할을 학습한다.
ALB180 보건의료정보관리학Ⅰ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Ⅰ)
보건의료정보관리학의 기본을 다루게 되는 과목으로 보건의료정보와 관련된 동·서양의 역사, 보건의료정보 전문가의 업무분야 및 역할, 보건의료정보의 가치와 용도, 정보의 내용과 서식의 개발, 보건의료정보 관리 및 보관, 검색의 방법, 보건의료정보의 법적인 문제, 색인, QA 및 등록, 전산화, 질병 및 수술 분류 등 보건의료정보 관리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ALB128 보건행정학 II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II)
보건행정학 II는 보건행정학 I과 더불어 보건행정학과 1학년을 위한 기초전공과목이다. 전공과정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여 배우게 될 보건행정분야에 대한 주요 내용을 포괄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졸업후 취업과 연계하여 실무적인 부문도 포함시켜 강의를 진행한다.
ALB149 공중보건학Ⅱ (Public Health Ⅱ)
공중보건의 고급과정으로서 학생들이 보다 현장지향적인 각종 보건과목들을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한다.
ALB181 보건의료정보관리학Ⅱ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Ⅱ)
보건의료정보관리학의 기본을 다루게 되는 과목으로 보건의료정보와 관련된 동·서양의 역사, 보건의료정보 전문가의 업무분야 및 역할, 보건의료정보의 가치와 용도, 정보의 내용과 서식의 개발, 보건의료정보 관리 및 보관, 검색의 방법, 보건의료정보의 법적인 문제, 색인, QA 및 등록, 전산화, 질병 및 수술 분류 등 보건의료정보 관리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ABE090 의무기록관리학 (Medical Record Management)
의무기록관리학의 기본을 다루게 되는 과목으로 의무기록의 동,서양의 역사, 의무기록 전문인의 업무분야 및 역할,의무기록의 가치와 용도,기록의 내용과 서식의 개발,의무기록관리 및 보관, 검색의 방법,의무기록의 법적인 문제,색인,QA 및 등록, 의무기록 전산화, 질병 및 수술분류 등 의무기록 관리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지식에 관한 수업입니다.
ABE093 해부생리학 (Human Anatomy and Physiology)
의학분야의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학문으로써 해부인체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며 계통과 기관들의 상호 관련된 기능과 역할을 학습한다.
ABE094 의료정보관리학 (Medical Informatics)
본 강의에서는 보건의료기술과 정보기술의 융합적 성격을 가진 보건의료정보학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데이터와 정보, 지식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보건의료정보시스템의 현황과 특성을 학습한다.
ABE097 병원통계 (Hospital Statistics)
통계학의 기초적 이론과 병원분야에서의 응용적 지식을 습득시킴으로써 관련기관에서 업무를 수행할때 보건통계의 기본적 아이디어와 내용을 활용할 수 있게 하며 나아가서 보건의료분야의 조사연구업무를 담당할 경우에 필요한 기초적 소양을 갖추게 함.
ALB045 역학 (Epidemiology)
역학은 보건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본적 정보를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ALB129 보건교육증진과 영어 (Health Education Promotion and English)
건강유지와 건강수준 향상의 효율적 대안인 건강교육증진 개념 및 접근방식을 이해하며, 학문 내용의 영어 이해를 달성한다.
ABE060 병리학 (Pathology)
인체에 발생하는 질병의 발생원인과 기전을 파악하여 임상각과 모든 질환의 기본적인 질병상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한다.
ABE078 보건의료데이터베이스 (Health Care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DBMS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더불어 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인 MS ACCESS사용법을 숙지하여 실제 보건관련 기관들에서 사용되는 보건데이터를 이용하고 분석함으로써 환자정보관리시스템과 병원의 의료DB 기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ABE091 의료보험 (Medical Insurance)
우리나라의 의료보장제도 중에서 가장 핵심제도인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한다. 먼저 의료보장제도의 전반적인 개념과 종류를 살펴본 후 국민건강보험제도의 주요 하부구성요소를 심층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국민건강보험제도의 관리운영체계, 재원조달체계, 보험급여체계, 진료비지불체계 및 보험수가체계 등의 현황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더 나은 발전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주안점을 둔다.
ALB138 보건행정기초사회과학 (Basic Social Science of health Administraion)
보건행정에 관한 사회과학적 분석과 보건의료에 대한 체계적 지식교육과 의료제도와 정책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위해 필요한 과목이다.
ALB146 의무기록관리학Ⅱ (Medical Record ManagementⅡ)
의무기록관리학의 기본을 다루게 되는 과목으로 의무기록의 동, 서양의 역사, 의무기록 전문인의 업무분야 및 역할, 의무기록의 가치와 용도, 기록의 내용과 서식의 개발, 의무기록관리 및 보관, 검색의 방법, 의무기록의 법적인 문제, 색인, QA 및 등록, 의무기록 전산화, 질병 및 수술분류 등 의무기록 관리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지식에 관한 수업입니다.
ABE031 원무시스템행정론 (Hospital Affairs Administration)
국가의 보건의료제도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병원조직의 원무시스템 분야를 중심으로 최신이론을 강의하여 병원시스템 행정관리 전반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실무지식의 습득을 병행함으로써 병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ABE054 질병및수술분류 (Classification of Disease and Operation)
분류란 일정한 체계하에서 비슷한 종류끼리 무리를 짓는 것을 말한다.질병을 체계적으로 분류한다 함은 각각의 질병들을 어떤체계하에 무리지어진 일정한 수의 무리 중 어느 하나로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ABE098 적정진료보장 (Quality Assurance )
양질의 의료의 개념과 방법론을 익힌다. 특히 최근에 각광 받는 JCI를 이용한 의료의 질향상 방 법론을 익힌다.
ABE095 의무기록실무 (Medical Record Practice )
의무기록실무는 의료기관에서 의무기록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제반업무를 정확히 처리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학습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의무기록(챠트)을 보고 질병,수술분류를 하는 것이라는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서 review하여 분석하고 주요 데이터를 수집하여 진료정보를 생성하는 전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실제 업무와 근접한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ABE114 의료보험실무 (Health Insurance Practice)
ALB140 의료경영세미나 (Seminar in Healthcare Management)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적 관점에 대한 학습을 통해 보건행정조직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현상 이해의 토대를 형성한다.
ALB142 보건언어와 역사 (Health Language and History)
사회적 맥락의 이해에 기초한 보건 역사에 대한 학습과 이와 관련된 전문 용어 습득을 통해, 보건행정하 현장에서의 실무 판단 및 의사소통 역량의 기초를 함양한다.
AUR001 직무결정과 경력개발 (Job Decision-making and Career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진로정보의 종합 및 대안 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결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기표현 기술을 증진함으로써 재학 중 실제적인 경력개발 활동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수업은 총 두 개의 모듈로서 진행되는데 ‘직무결정’ 모듈에서는 전공기반 산업동향 이해 및 직무·기업 분석과 역량지원서 이해 등을 학습하고 ‘경력개발’ 모듈에서는 경력개발 및 역량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역량면접 등에 대해 학습한다.
ABE026 병원행정실습 (Practice in Hospital Management)
학생들이 병원 현장 경험을 습득하도록 하기 위해 하계방학 동안에 병원에서 2주간 병원업무와 의무기록에 관한 실습을 받는 교과목으로 하계방학때 병원실습을 한 학생에게만 수강신청이 가능한 과목임.
ABE092 암등록 (Cancer Register)
의무기록관리의 기본이론과 암등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과목임.
ABE096 의료관계법규 (Health and Medical Laws)
보건의료와 관련된 주요 법규의 학습을 통하여 보건의료분야의 기본체계와 제도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보건의료의 이론과 정책이 실제 법규에 어떻게 반영되고 적용되는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지식을 쌓게 하며, 이를 토대로 관련 국가고시에 적절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ABE099 의무기록전사 (Medical Record Transcription)
의무기록전사란 "Medical transcription"이라고 쓴다. 전사란 "옮기어 베낌"이라고 국어사전에 정의 되어있다. 즉, 어떤 정보를 문서화하는 것이다. 한편, 구술자 옆에서 불러주는 내용이나, 녹음된 내용을 들으면서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을 전 사자(trasncriptionist)라 한다. 의료계에서 전사제도가 보편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나라도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몇몇 벼원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의료관련서식 전사자(medical transcriptionist)가 우리의료계에서 점차 각광 받고 있다.
ABE068 의무기록실습 (Practice in Medical Records)
ALB139 의료조직과 사회 (Healthcare Organization and Society)
건강유지와 건강수준 향상의 효율적 대안인 건강교육증진 개념 및 접근 방식을 이해하며, 학문 내용의 영어이해를 달성한다.
ALB141 환경보건과 행정법 (Environmental health and Administration Law)
인간이 상호작용하며 살아가는 환경에 대한 이해와 인간의 개입에 의한 환경보건문제 및 관련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그 관계 방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향상을 도모한다.
ALB147 의무기록실무Ⅱ (Medical Record PracticeⅡ)
의무기록실무는 의료기관에서 의무기록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제반업무를 정확히 처리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학습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의무기록(챠트)을 보고 질병, 수술분류를 하는 것이라는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서 review하여 분석하고 주요 데이터를 수집하여 진료정보를 생성하는 전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실제 업무와 근접한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